어지럼증

일상 생활에서 어지럼증은 빈혈 증상으로 알려져 있는 아찔하여 넘어질 것 같은 느낌 이외에도 물체가 빙글빙글 돌게 느껴지는 회전성의 어지러움증(vertigo),
비틀거림, 무력감, 눈이 침침함, 머리가 텅 비거나 멍한 느낌 등의 증상을 포괄해서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인 5명 중의 1명이 1년에 한 번 이상 경험하며, 남성보다 여성이, 그리고 나이가 들수록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지럼증의 원인은?

어지럼증은 크게 중추성 신경계 질환과 말초성 전정기관 장애와 기타로 원인을 나눌 수 있습니다.
이석증(양성 체위성 현훈)은 평형을 감지하는 이석이 제 위치에서 떨어져서 잘못된 자극으로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며,
한쪽으로 눕거나 움직일 때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석을 제자리로 되돌리는 이석정복술이 필요합니다.
전정신경염은 평형을 감지하는 전정신경에 염증이 생기면서 어지럼증, 귀의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메니에르병은 어지러움과 함께 이명, 난청이 동반되는 질환입니다.
기립성 현훈은 갑작스럽게 몸을 일으켰을 때 혈압 조절에 일시적인 장애가 발생하여 어지러워지는 질환입니다.

• 1. 진단검사(자율신경검사)
자세와 척추불균형으로 인한 근육긴장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반복되는 어지럼증의 경우 추나교정치료와 침치료, 약침치료로 쉽게 호전됩니다.
진단검사상 특별한 질환이 발견되지 않고 어지럼증이 반복되며, 두근거림, 부종, 잦은 긴장, 소화불량 등 체질적인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 한약복용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