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저근막염

족저근막염은 발바닥 근육을 감싸고 있는 막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족저근막은 발뒤꿈치뼈에서 발바닥 앞쪽으로 이어지는 강한 섬유띠인데 발의 아치를 유지하고 발에 전해지는 충격을 흡수합니다.
이 족저근막이 과긴장되거나 손상을 입어 근막에 변성이 생기고 염증이 발생하는 것이 족저근막염입니다.

족저근막염의 원인과 증상

족저근막염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평발처럼 발바닥 모양의 너무 평평하거나 너무 굴곡진 경우, 체중이 많이 나가거나 딱딱하고 높은 굽의 신발을 오래 신었을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발의 무리한 사용이 원인이 될 수 있는데 평소 운동을 하지 않던 사람이 갑자기 무리한 운동을 하거나 장시간 서 있을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발뒤꿈치 안쪽에서 통증을 느낍니다. 특히 아침에 일어나서 걸을 때 심한 통증을 느끼고 오랜 시간 걷거나 서 있어도 통증이 늘어납니다.
통증으로 인해 보행 장애가 생기면 무릎, 고관절, 척추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은 종아리근육과 연관성 깊어서 종아리 근육 치료를 대부분 병행합니다.
종아리근육 긴장이나 족저근육의 긴장이 만성화가 되었을 때는 약침치료를 병행을 권장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