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기클리닉

과민성장증후군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기질 질환 없이 대장 근육의 과민해진 수축운동으로 인해 생기는 만성적인 복통 또는 복부 불편감, 배변 장애를 동반하는 기능성 장 질환입니다.
특히 극도로 긴장하거나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으면 과민한 반응이 나타나기 쉬워서 시험, 면접, 발표 때 화장실을 자주가게 되는 분들이 많습니다.
최근들어 현대인들에게 발병률이 크게 높아지고 있는 신경성 위장질환 중 하나입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원인과 증상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이 나타나 검사를 해봐도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원인은 알기 어렵지만 스트레스 정도나 생활 습관에 따라 증상이 심해지기도 하고 완화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주요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와 긴장을 주는 환경을 피하고, 장이 쉽게 자극 될 수 있는 불규칙적인 식사, 폭식, 커피, 담배, 탄산음료 등을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1. 진단검사(스트레스검사)
일시적이거나 가벼운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경우 침, 뜸 치료와 농축과립한약 치료로 1-4주 안에 비교적 빠른 시간 안에 호전되지만, 만성적인 경우와 위염,
식도염 등 다른 소화기 질환을 동반하는 경우 체질적인 요인, 생활습관적인 요인을 개선하고 스트레스 개선, 위산분비 개선,
장의 민감도 개선을 위해 한약복용 치료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