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허리통증

만성허리통증은 요추 디스크, 협착증, 측만증, 척추수술 실패증후군, 이상근증후군(좌골신경통), 후관절 증후군 등으로
3개월 이상 허리통증이 지속되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조금만 무리해도 허리가 다시 아프거나, 운전을 조금 오래하면 허리를 펴기 힘들다거나, 허리를 자주 삐끗하는 증상이 반복 발생하면
만성허리통증에 준해서 진단치료를 접근해 볼 수 있습니다.

만성허리통증의 원인

만성 허리 통증의 원인에는 요추 디스크, 척추관 협착증, 측만증, 척추수술 실패증후군, 이상근증후군(좌골신경통), 후관절 증후군,
척추 근육과 인대 약화, 골반 불균형 등 아주 다양한 원인과 질환, 경과를 고려해서 치료를 결정해야 합니다.

만성허리통증의 증상

만성 허리 통증의 증상은 원인 질환에 따라서 다양할 수 있습니다.

* 척추 심부근육 약과/긴장

- 허리를 지지하는 심부 코어(core) 근육이 약화나 과긴장으로 인하여 허리를 지지하는 힘이 약해지고, 허리 골반통증, 다리 저림 등의 증상이
만성적, 반복적으로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허리의 얕은 층의 치료만으로는 증상 호전이 잘 되지 않거나 자주 반복됩니다.

* 척추 근육인대 약화

- 피로하면 허리, 골반이 시큰하거나 뻐근한 통증이 있거나, 척추의 S자 커브가 사라지고 일자허리(일자척추, 일자목), 혹은 더 심하면 역C자 허리,
자주 반복되는 허리 통증, 교통사고나 척추 수술 이후의 경우에는 척추를 유지해주는 근육과 인대가 약해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 요추 디스크

- 노화와 잘못된 자세는 허리디스크의 주요 원인입니다. 척추가 비뚤어진 상태로 오랜 시간 압박을 받게 되면 디스크가 눌려 밀려 나오면서 통증이 시작됩니다.
허리통증, 엉치, 다리의 통증과 저림, 당김증상, 시리거나 둔한느낌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 척추관 협착증

- 허리 통증과 엉덩이, 다리 쪽으로 찌르는 듯하는 통증, 타는 것 같은 통증과 함께 다리의 감각장애, 근력저하가 동반됩니다.
협착의 정도가 심할수록 걷기가 힘들어집니다.

* 이상근증후군(좌골신경통)

- 좌골신경이 이상근의 과긴장으로 압박되어 나타나는 하지쪽 당김, 저림 증상입니다.
엉덩이 부위부터 다리 뒤로당기는 느낌, 엉덩이, 종아리쪽 저림 증상이 주된 증상입니다.

* 척추측만증

- 척추의 정렬이 일정하지 않은 증상으로, 2차적으로 목-어깨 통증, 허리 통증, 두통 등 다른 척추질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어깨 좌우 높이가 다르거나, 한쪽 골반만 불편하거나, 목-어깨, 턱관절 등이 한쪽으로만 자주 통증이 생기는 증상에서 측만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주로 성장기인 10-30대에 많이 나타납니다.

* 척추수술 실패증후군

- 척추관 협착증, 추간판 탈출증(디스크) 등으로 수술을 하였으나 허리, 다리의 통증이나 저림, 당김 증상이 호전이 되지 않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허리에서 시작되는 신경이 척추레벨 이외에 말초부위에서 포착되거나 문제가 된 부분을 찾아서 치료를 해야합니다.

* 후관절 증후군

- 척추와 척추가 맞닿는 척추 후관절에 지속적인 자극으로 만성 염증상태가 되면 허리의 뻐근한 통증을 만성적으로 나타냅니다.
특히 아침에 허리가 뻐근했는데 조금 움직이면 풀리는 통증, 허리를 뒤로 후굴하면 뻐근한 통증은 후관절 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기타증상

아침에 허리가 뻐근하다.
운전하거나 바닥에 양반다리 하고 앉아 있기 힘들다.
자고 났더니 일어나기 힘들거나 허리를 펼 수가 없다.
허리를 숙이거나 펼 때 통증이 심하거나, 숙이거나 펼 수 없다.
조금만 걸어도 허리가 굽어지거나, 다리로 당기거나 저리다.
걸을 때 양쪽 골반 밸런스가 맞지 않는 것 같거나, 치마가 한쪽으로 돌아간다.
허리, 엉치, 다리쪽으로 저리거나, 남의 살 같거나(감각둔화), 뜨겁거나, 차갑거나 따끔거리는 감각이상 증상이 있다.
다리나 허리의 힘이 빠진다.

• 1. 설문지 작성
  • 2. 검사 (영상검사, 이학적 검사)
  • 3. 진맥 및 상담
  • 4. 물리치료, 침치료, 심부약침치료

치료선택요령

약침 심부약침 추나교정 한약복용
기본치료(가벼운 근육긴장, 가볍게 삐끗함, 급성)
근육긴장 심화(움직이기 힘들다. 가동범위 제함, 통증 심함), 신경증상 동반(디스크, 협착증, 저림, 당김), 누적 신경포착
척추 심부근육 긴장(Core Muscle treatment)
척추 불균형(한쪽만 지속통증, 보행시 한쪽 불편감, 측만증, 일자허리, 일자목, 거북목 동반시)
척추 근육인대 약화(만성 통증, 3개월 이상 오래된 통증, 자꾸 재발하는 통증, 피로 누적)

생활관리, 재발방지

고정된 자세로 오래 앉아 있지 않기(짝다리, 다리꼬기 포함)
바닥에 앉거나 양반다리를 하지 않기.
차를 오래 타거나 운전 오래하지 않기.
설거지, 샤워, 세수 등 허리를 숙이는 동작 피하기.
무거운 것 드는 것 피하기.
척추 근육 인대를 강화하기 위한 필라테스, 요가는 치료 이후에 하기.
오래 앉아있거나 허리에 부담되는 일을 하시는 경우 반드시 복대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