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디스크

목 디스크는 경추 사이의 추간판(디스크)이 탈출하거나 파열 돼 경추신경이
자극 또는 압박을 받아 목과 어깨, 등, 팔에 통증, 저림, 감각이상(둔한느낌, 예민한 느낌, 차갑거나 뜨거운 느낌)이 나타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목 디스크의 상당수 환자들은 만성적인 목과 어깨의 긴장과 통증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디스크의 원인

요즘 컴퓨터와 스마트폰 사용이 일상화 되면서 목 디스크 환자도 점점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노트북, 낮은 모니터 사용, 수험생이 장시간 목을 계속 숙이고 잘못 된 자세를
오래 취하거나 높이가 맞지 않는 베개를 오래 쓸 경우 목뼈의 C자형 곡선이 일자목(거북목)으로 변형돼 목 디스크의 원인이 됩니다.
척추 측만증이나 허리 디스크가 있는 분들은 연쇄적으로 척추의 커브와 균형이 무너져 목 디스크가 동반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외에도 교통사고등 편타성손상으로 인해 급성으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1. 진단검사(체형검사)
목디스크의 경우 손목터널 증후군, 흉곽출구증후군, 테니스엘보, 두통 등이 함께 동반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복잡하게 뒤섞여 있는 증상을 단계적으로 감별하여 치료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자목, 거북목 교정과, 추간공이 좁아져서 신경을 압박하고 있는 경우 이를 이완시키기 위해 추나교정치료와 약침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증이나 저림증상이 심한 경우, 피로나 체력에 의해 증상이 만성적으로 재발하는 경우에는 척추를 지지하는 근육을 이완시키고 인대를 강화하는 한약복용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