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기클리닉

만성소화불량

만성 소화불량은 3개월 이상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소화불량의 증상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윗배가 그득하고 답답하며, 트림, 입맛 없음,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부르거나, 시간이 지나도 그득한 느낌이 유지되거나,
배에 가스 차는 느낌, 울렁거림 등 증상이 대표적입니다.
위염, 식도염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함께 치료해야하며, 소아의 경우 소화불량으로 입맛이 없어 편식하거나 식사를 제대로 하지않는 경우 성장을 잘하지 못하거나,
면역력이 떨어져 호흡기질환(감기,비염,천식)에 잘 걸리기도 합니다.

만성소화불량의 원인과 증상

소화불량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체질적으로 소화기가 약한 경우도 있고, 지속적인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사로 소화기능이 저하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울렁거림, 그득함, 가스차는 느낌과 복부에서 만져지는 덩어리와 통증을 담적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 1. 진단검사(스트레스검사)
일시적인 식체, 소화불량의 경우 침, 뜸 치료와 농축과립한약 치료로 2-3일 안에 호전되지만, 만성소화불량의 경우 체질적인 요인, 생활습관적인 요인을 개선하 고 위장의 소화기능 개선과 점막재생을 위해 한약복용 치료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