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클리닉

비염/축농증

비염은 다양한 원인으로 코의 점막에 염증이 생겨 코 막힘, 콧물, 재채기 같은 증상을 동반하는 만성 호흡기 질환입니다.
치명적인 질환은 아니지만 만성화 되기 쉽고,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 식욕부진 등을 유발하여 삶의 질을 많이 떨어뜨리는 질환입니다.
비염은 크게 알레르기성 비염과 만성 비염으로 나뉩니다. 평소비염이 있었던 환자들이나, 감기가 심한 경우 부비동에 농이 차서 축농증으로
발전하여, 더욱더 냄새를 맡기 힘들거나 머리가 맑지 않는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 쉽습니다.

비염/축농증의 원인

비염중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알러지성 비염은 미세먼지, 꽃가루, 곰팡이 등이알러지원이 되어 발생하며,
감기 이후에 코 증상이 오랫동안 해결되지 않아서 나중에 비염진단을 받기도 합니다.
이러한 비염 중에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여도 반복되는 비염 증상은 알러지원 때문만 아니라 신체의 호흡기 면역력이 저하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심한 경우 잦은 비염 스프레이 사용으로 점막이 위축되어 위축성 비염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축농증의 경우 급성이나 만성 비염, 감기 증상이 심해지면서 부비동에 농이 차면서 축농증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1. 진단검사(비내시경사진)
  • 2. 진맥과 상담
1개월 이상 만성적으로 진행되는 비염과 축농증은 기본적으로 비염증상을 개선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며 점막을 재생하는 한약복용치료가 기본이 됩니다.
계절성으로 일시적인 비염의 경우 5-10일 농축과립한약복용으로 증상개선치료를 목표로 치료하기도 합니다.